"우리가 사용하는 Internet 안에서 TCP/IP가 사용되고 있다."
▶ TCP/IP
인터넷 기반에서 신뢰성, 효율성을 보장하며 데이터를 전송하기 위한 프로토콜. 현재는 protocol Suite의 개념으로 확장됨
구성요소 : 헤더, 페이로드 + 트레일러
동작 방식 : 인캡슐레이션, 디캡슐레이션
인캡슐레이션이 될 수 록 정보가 늘어남에 따라 기능이 증가한다.
TCP (Transmission Contro Protocol)
신뢰성 있는 통신을 위해 흐름제어, 혼잡제어, 연결 지향 등을 제공하는 4계층 프로토콜
TCP 주요기능
(지속적인 negotiation -> 매 시간 parameter값이 바뀐다.)
3계층에서 끝 까지 보낼 데이터의 문제점들을 4계층 TCP 에서 해결해준다.
신뢰성통신 : "믿을 수 있는 신뢰 서비스"
흐름제어 : Sliding Windeo
혼잡제어 : SS(Slow Start), AI (Additive Increase), MD(Multiplicative Decrease)
오류제어 : checksum, 재전송, Fast Retrasmit "2계층 오류제어보다 약함"
연결지향서비스 : 3way handshaking, 세션 유지
※ 흐름제어
TCP에서 이루어지며 기준 시간에 데이터의 양을 얼마나 보낼것인지 제어하는것이다.
네트워크망의 컨디션에 따라 보내고 받을 수 있는 데이터의 양이 달라진다.
Sliding Window : 버퍼사이즈를 조절하는..
※ 혼잡제어
혼잡한 상황에서 넷트워킹 인프라를 최대한 이용하는 선에서 정리하는것
TCP의 헤더구조 (제어플래그 중요.)
→ acknowledgement number : 응답 "잘 받았다. (1001)"
공공 라우터 중 URG 를 인정하는 라우터는 없다.
- TCP 3way Handshaking (정처기 실기)
· A의 정보와 상태를 B가 알고 B의 정보와 상태를 A가 아는 것.
· 서로 상대방(Client)을 알 수 있고 내가 상대방의 수신상태를 알고 있는것.
· 서로 데이터를 얼마나 보냈는지 상대가 얼마나 받았는지와 수신상태를 알고있다.
1. 데이터 전달
2. 연결 확인
"연결이 끊겼다. = 클라이언트가 서버의 상태를 알지 못한다."
- TCP 4way handshaking (연결을 종료할 때)
▶ IP(Internet protocol) (개인이 IP를 사유하기 전의 개념)
IP 패킷을 전달하고 패킷라우팅을 하기 위한 프로토콜
TTL(Time to Live) : TTL값이 0이 되면 라우터가 상대를 역으로 보고한다.
Hop Count라고 부르기도 한다.
Source IP Address : 송신자의 IP
Destination IP Address : 수신자의 IP
"2011년에 LANA의 IP가 고갈되었다."
▶ IP 주소의 형식
1. Classful Addressing 방식 [과거]
IP 주소를 규격화된 크기별 (클래스별 : A,B,C 등)로 구분시키는 방식.
2. Classless Addressing 방식 (공유기) [현대]
Classful 을 사용하지 않고 bit 단위별로 IP주소를 가변적으로 구분.
※ IP Address = Network Address + Host Address
※ 서브넷 마스크 : IPv4 주소의 고갈이 현실화 되어 IETF에서
▶ IP 주소 부족
32bit IP 주소를 클래스로 나누어 배분하였으나 이로인해 주소가 부족해지는 현상이 발생하였다.
· Subnetting
IP주소의 효율적으로 사용하기 위해 주소를 서브넷으로 나누어 사용하는 기법이다.
Local N/W 에서 IP주소의 부족을 해결하기 위해 사용.
IP주소를 subnet mask를 적용하여 Network Address와 Host Address를 구분 (AND 연산)
IP 하나만을 가지고 인터넷을 사용하기 부족, 따라서 부가적인 프로토콜들을 통해 미비한 기능을 보충.
subnet number Host Number
☞ 예제
192.192.9.0을 할당받았을때 이를 6개의 서브넷으로 나누기 위한 Subnet mask와 서브넷별 유효 호스트의
범위를 구하시오
1> 서브넷 6개 이므로 필요한 비트수는 3bit
2> 주어진 IP = 192.192.9.0 이므로 192.192.9. 1110000 -> 3개의 비트가 서브넷으로 사용 따라서 Subnet mask = 255.255.255.224
3> 유효 IP 대역
192.192.9. 000 00000 ~ 000 11111 : 192.192.9.0 ~ 192.192.9.31
192.192.9. 001 00000 ~ 001 11111 : 192.192.9.32 ~ 192.192.9.63
192.192.9. 010 00000 ~ 010 11111 : 192.192.9.64 ~ 192.192.9.95
192.192.9. 011 00000 ~ 011 11111 : 192.192.9.96 ~ 192.192.9.127
192.192.9. 100 00000 ~ 100 11111 : 192.192.9.128~ 192.192.9.159
192.192.9. 101 00000 ~ 101 11111 : 192.192.9.160~ 192.192.9.191
· Supernetting
다수의 작은 네트워크를 하나의 큰 네트워크로 통합 하는 방법
☞ 예제
• 192.168.4.0 ~ 192.168.7.0/24 IP대역을 슈퍼네팅하여 NW ID, Subnet Mask, 유효 IP
호스트 수를 산출하시오.
IP대역이 192.168.4.0 ~ 192.168.7.0 /24 이므로 NW부는 3바이트까지 192.168.4.0 -> 00000100
192.168.5.0 -> 00000101
192.168.6.0 -> 00000110
192.168.7.0 -> 00000111
이므로 겹치는 부분인 00000100 (4)를 NW 주소로 사용하면 되므로
• NW ID = 192.169.4.0/22
• Subnet mask = 255.255.252.0
• 유효 Host = 10bit 1024 -2 = 1022 (0 : NW, 0xff : 브로드캐스트 제외)
▶ IP 연관 프로토콜
IP 하나만을 가지고 인터넷을 사용하기 부족하기 때문에 부가적인 프로토콜들을 통해 미비한 기능을 보충하였다.
ARP, RARP, ICMP, IGMP 등이 있다.
특히 보안쪽은 IP의 설계당시 고려대상이 아니었기 때문에 기능 자체가 없음
IPSEC를 통해 IP레벨에서의 보안을 충족한다.
▶ 라우팅 프로토콜
라우터 간의 라우팅 정보의 교환 및 라우팅 테이블의 유지관리를 위한 프로토콜
IGP - EX) naver
EGP - EX) 알리익스프레스
Distance Vector : RIP protocol
Linked state : 목적지로 가기위한 최적의 경로를 가지고 있다. OSP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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