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구조적 프로그래밍 언어 개발 절차
SDLC (software Development Life Cycle)
- 요구사항분석 -> 설계 -> 구현(디버깅) -> 테스트(디버깅) -> 유지보수 -> 폐기
테스트
- 명세기반, 구조기반, 경험기반
유지보수
- ITIL, ITSM
- 요구사항 분석 (요구 공학(Redquirement Eng))
- 구조적 설계
- 구조적 프로그래밍 (설계, 구현)
순차구조 : 일직선으로 실행되는 구조
선택구조 : 분기형 구조, 참이냐 거짓이냐에 따라 처리되는 구조 (ex) if)
반복구조 : 반복문으로 조건이 false가 될 때 까지 진행되는 구조 (ex) for)
DD(Data Dictionary) : 자료나 의미나 자료의 단위 및 값에 대한 정의
DFD(Data Flow Diagram)
STD(State Trasition Driagram) : 상태전이도
Minispec
▶ DFD 설계 방법
1. 업무를 분석하여 프로세스에 대한 입출력 데이터 흐름을 식별한다. 식별자(ID)
2. 데이터 흐름에 필요하고 제공되어야 할 외부 인티티를 정의한다.
요구사항에는 2개의 기능이 있다
1. 기능요구사항 : 품질요구사항, 보안요구사항, 성능요구사항, 자원요구사항
2. 비기능요구사항
2-1.
2-2.
2-3.
2-4.
....
※ 모듈화
- 응집도 : 응집도는 강할 수록 품질이 높고, 약할수록 품질이 낮다. 우<논<시<절<교<순<기 (내용 까지).
- 결합도 : 모듈과 모듈의 이야기. 결합도가 약할 수 록 품질이 좋다. 결합도가 높을수록 품질이 낮다. 내>공>외>제>스>자(내용까지).
* Divide and Conquer : 그대로 해결할 수 없는 문제를 작은 문제로 분할하여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이나 알고리즘이다.
▶ 객체지향 설계 원칙 (SOLID 5) (뼈속 까지 통달)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을 설계 하기위한 필수 원칙들
- 단일 책임 원칙 (SRP)
- 개방 폐쇄 원칙 (OCP)
- 리스코프 치환 원칙 (LSP)
- 인터페이스 분리 원칙 (ISP)
- 의존 역전 원칙 (DIP)
▶ 객체지향 속성
추상화 -> 캡슐화 -> 정보은닉 -> 상속 -> 다형성 (단순 암기)
[ 추-캡-정-상-다 ]
- 추상화
- 캡슐화
- 정보은닉
- 상속성
- 다형성
▶ UML
(설계 언어) (상식적으로 알아야 소통 가능함)
1) 유즈케이스
2) 클래스
3) 시퀀스 다이어그램
클래스는 틀이 오브젝트가 메모리에 올라간다.
▶ 디자인 패턴
-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이 출범되고 난뒤 사람들이 코딩을 하면서 생긴 패턴이다.
- 생성, 구조, 행위 3가지 코딩 패턴이 있다.
Ex) C++ 라이브러리에서 가장 많이 쓰는 패던이 Bridge 패던이다.
※ 스크립트 언어
스크립트 언어는 응용소프트웨어(프레임워크)가 컴파일링을 한다.
공기업 취업 시험중 NCS학습 모듈 출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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