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발환경구축

구조적 프로그래밍, SDLC, 객체지향 설계 원칙

SangRok Jung 2022. 4. 8. 2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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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구조적 프로그래밍 언어 개발 절차

SDLC (software Development Life Cycle)

  • 요구사항분석 -> 설계 -> 구현(디버깅) -> 테스트(디버깅) -> 유지보수 -> 폐기

테스트

  • 명세기반, 구조기반, 경험기반

유지보수

  • ITIL, ITSM

  1. 요구사항 분석 (요구 공학(Redquirement Eng))
  2. 구조적 설계
  3. 구조적 프로그래밍 (설계, 구현)

 

 

순차구조 : 일직선으로 실행되는 구조

선택구조 : 분기형 구조, 참이냐 거짓이냐에 따라 처리되는 구조 (ex) if)

반복구조 : 반복문으로 조건이 false가 될 때 까지 진행되는 구조 (ex) for)

 

 

DD(Data Dictionary) : 자료나 의미나 자료의 단위 및 값에 대한 정의

DFD(Data Flow Diagram)

STD(State Trasition Driagram) : 상태전이도

Minispec

 

 

 

▶ DFD 설계 방법

1. 업무를 분석하여 프로세스에 대한 입출력 데이터 흐름을 식별한다. 식별자(ID)

2. 데이터 흐름에 필요하고 제공되어야 할 외부 인티티를 정의한다.

요구사항에는 2개의 기능이 있다

1. 기능요구사항 :질요구사항, 안요구사항, 능요구사항, 원요구사항

2. 비기능요구사항

2-1.

2-2.

2-3.

2-4.

....

 

 

 

※ 모듈화

  1. 응집도 : 응집도는 강할 수록 품질이 높고, 약할수록 품질이 낮다. 우<논<시<절<교<순<기 (내용 까지).
  2. 결합도 : 모듈과 모듈의 이야기. 결합도가 약할 수 록 품질이 좋다. 결합도가 높을수록 품질이 낮다. 내>공>외>제>스>자(내용까지).

* Divide and Conquer : 그대로 해결할 수 없는 문제를 작은 문제로 분할하여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이나 알고리즘이다.

 

 

 

객체지향 설계 원칙 (SOLID 5) (뼈속 까지 통달)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을 설계 하기위한 필수 원칙들

  1. 단일 책임 원칙 (SRP)
  2. 개방 폐쇄 원칙 (OCP)
  3. 리스코프 치환 원칙 (LSP)
  4. 인터페이스 분리 원칙 (ISP)
  5. 의존 역전 원칙 (DIP)

 

 

 

▶ 객체지향 속성

추상화 -> 캡슐화 -> 정보은닉 -> 상속 -> 다형성 (단순 암기)

[ 추-캡-정-상-다 ]

  1. 추상화
  2. 캡슐화
  3. 정보은닉
  4. 상속성
  5. 다형성

 

 

 

▶ UML

(설계 언어) (상식적으로 알아야 소통 가능함)

1) 유즈케이스

2) 클래스

3) 시퀀스 다이어그램

 

클래스는 틀이 오브젝트가 메모리에 올라간다.

 

 

 

 

 

 

▶ 디자인 패턴

  •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이 출범되고 난뒤 사람들이 코딩을 하면서 생긴 패턴이다.
  • 생성, 구조, 행위 3가지 코딩 패턴이 있다.

Ex) C++ 라이브러리에서 가장 많이 쓰는 패던이 Bridge 패던이다.

 

Bridge Pattern

※ 스크립트 언어

스크립트 언어는 응용소프트웨어(프레임워크)가 컴파일링을 한다.

 

 

 

 

공기업 취업 시험중 NCS학습 모듈 출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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