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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ython
- 1991년 네덜란드의 Guido Van Rossum이 개발.
- 직관적이고 이해하기 쉬운 문법.
- 객체 지향의 고수준 언어.
- 인공지능, 빅 데이터, 웹 서버, 과학 연산, 사물 인터넷, 게임 등의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강력한 도구.
▶ 개발 툴
- IDLE
- 주피터 노트북
- 파이참
- 서브라임 텍스트
▶ 변수명 규칙
- 영문 대소문자, 밑줄(_), 숫자를 조합해서 사용한다.
- ex) sum, type1, type2, num1, num2, _Fruit, animal
- 특수문자나 공백은 변수명에 사용 할 수 없다.
- 숫자로 시작 하면 안된다.
- 영문에서 대문자와 소문자는 다르게 인식한다.
- 클래스명은 camel 케이스를 주로 사용한다. (암묵적인 룰)
▶ 변수 예시
kor = 90
eng = 100
sum_ke = kor + eng
avg = sum_ke / 2
print('합계 : ', sum_ke)
print('평균 : ', avg)
# 합계 : 190
# 평균 : 95.0
a = 20
b = 30
c = a + b
print(c)
# 50
x = 20
Computer = 'Mac'
Age = 30
my_score = 70
_name = '홍길동'
MyBirthYear = 1997
data2 = 20.3
print(x, Computer, Age, my_score, _name, MyBirthYear, data2)
# 20 Mac 30 70 홍길동 1997 20.3
▶ Error code
# Error
# eng score = 90
# 7font = '굴림'
# percent% = 100
# animal# = '사슴'
* type()
데이터의 형을 반환하는 함수
▶ number 타입
a = 365
b = 0b101101101
# 0b이진수
c = 0o555
# 0o팔진수
d = 0x16d
# 16진수
print(a, b, c, d)
#365
fa = 3.14
fb = -3.14
fc = 3.1415e2
# e2 소숫점이 앞으로 두칸 간다.
fd = 3.1415e-2
# e-2 소숫점이 뒤로 두칸 간다.
print(fa, fb, fc, fd)
# 3.14 -3.14 314.15 0.031415
#각각의 과목에 점수를 넣고 평균 점수를 구한다.
kor, eng, math, coding = 95, 60, 75, 100
print('avg : ', (kor + eng + math + coding) / 4)
# avg : 82.5
?를 사용하여 변수에 대한 정보를 알 수 있다.
an_apple = 27
an_example = 42
del an_example
an_apple?
# ? 해당 변수에 대한 설명을 볼 수 있다.
▶ Boolean 타입
ba = True
bb = False
print(ba and bb) # False
print(ba and ba) # True
print(bb and ba) # False
print(bb and bb) # False
# AND연산은 두 조건이 만족 해야 True를 반환한다.
print(ba or ba) # True
print(ba or bb) # True
print(bb or bb) # False
print(bb or ba) # True
# OR연산은 두 조건중 하나만 만족하여도 True를 반환한다.
bool() 함수를 사용하여 참거짓 값을 가져올 수 있다.
abc = False
bool(abc)
# False
6 == 6
# True
6 != 6
# False
bool("")
# False
# 데이터가 존재하지 않으면 False를 반환한다. 0도 포함한다.
▶ String 타입
- 하나 또는 여러개의 문자로 구성됨
- 문자열의 앞 뒤에 단따옴표', 또는 쌍따옴표"로 둘러쌈
sa = "Hello World"
sb = "Tom's favorite food \n I said"
sc = "You are right."
sd = "Tom's favorite"
se = "You are right \n I said"
ss = "12\n34"
print(sa, sb, sc, sd, se, ss)
# Hello World Tom's favorite food
# I said You are right. Tom's favorite You are right
# I said 12
# 34
r을 앞에 붙임으로서 escape code를 문자로서 활용 할 수 있게된다.
s = "this\has\no\special\character"
print(s)
# this\has
# o\special\character
s = r"this\has\no\special\character"
print(s)
# this\has\no\special\character
3과 '3'의 차이
a = 3
b = '3'
print(type(a))
print(type(b))
# <class 'int'>
# <class 'str'>
+를 이용하여 문자열을 더한다.
a = "this is the first half "
b = "and this is the second half"
c = a + b
print(c)
# this is the first half and this is the second half
eng = "90"
result = "eng : " + eng + "점"
print(result)
# eng : 90점
eng = 90
result = "eng : " + (str)eng + "점"
print(result)
# eng : 90점
* 를 사용하여 문자의 반복이 가능하다.
print("_" * 50)
#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len() 함수를 이용하여 문자열의 공백을 포함한 길이를 알 수 있다.
print(len("fdsafesaf edsafeasf esafdsa gfdafdsa fe fs fes fe s "))
# 52
콜론(:)를 사용하여 인덱스의 범위를 표현한다.
1 : 9는 1에서 9까지의 인덱스를 표현한다.
sa = "this is a String"
print(sa[0]) # 천번째 문자 추출
print(sa[4]) # 앞에서 5번째 문자 추출
print(sa[1:6]) # 앞에서 첫번째 부터 7번째 문자까지 추출
print(sa[-6 : ]) # 끝에서 6번째 부터 끝 자리 까지 문자 추출
print(sa[:]) # 문장 전체 추출
#t
#i
#his is
#String
#this is a String
replace()를 사용하여 문자열을 타겟팅하여 수정 할 수 있다.
s = "this is a String"
s = s.replace("String", "rope")
print(s)
# this is a rope
▷ Escape code
코드 | 설명 |
\000 | 널문자 |
\b | 백 스페이스 |
\a | 벨 소리 |
\f | 폼 피드 |
\r | 캐리지 리턴 |
\" | 이중인용부호 |
\' | 단일 인용 부호 |
\n | 줄 띄움 |
\t | 탭 |
▷ 인덱스
- 문자열 요소의 위치를 가리킴
- 인덱스는 0 부터 시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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